소개 및 작동 원리
터널내의 미세한 미크론 이하급의 입자는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는 점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각 터널들에 이에 대한 대비책을 구축해야 한다는 점은 국내에서도 상당한 당위성을 내포한 사실로써 받아들여지고 있다.
당사는 지난 십수년간 전세계 터널집진 기술의 선두주자로 군림해온 CTA International ASA 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핵심기술과 부품만을 도입, 초미립 입자를 제거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집진기를 국내에 공급해오고 있다.
본 시스템의 원리는 공기중의 부유 입자를 이오나이저(Ioniser )부 라고 하는 고전압부에 통과 시킴으로써 입자가 대전되고,( 즉, 입자가 전하를 띄게된다.) 이오나이저(Ioniser ) 부에서 대전된 입자들은 집진부에서 수거된다. 집진부는 평면 금속판을 서로 마주보게 교차하여 설치한 것이다. 금속판 중 절반은 이오아니저부와 같은 극성으로 나머지 절반은 반대 극성으로 전압을 가해준다. 자석과 마찬가지로 대전 입자는 반대 극성의 금속판으로 끌리며, 이렇게 하여 집진이 이루어진다.


                             

시스템을 구성하는 5∼6개의 주요 요소
1. 전단 필터부 : 가장 큰 입자를 제거하는 단계
2. 이오나이저부 와 집진부 : 시스템의 핵심부로써 미크론 이하급의 먼지를 제거한다.
3. 전원부 : 이오나이저부와 집진부에 고압전기를 공급한다.
4. 자동 세척부 : 집진 장치의 오염물질을 정기적으로 세척한다.
5. CTA-Betex : 수질정화를 위한 장치
6. 후단 필터부 : 집진 장치를 거치는 동안 작은 입자들이 응집하여 형성된 입자를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