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net의 탄생배경

  어떤 빌딩을 건축할 때 빌딩 자동제어 시스템이 결정되면 지금 까지는 그 빌딩의 시스템 전체를 바꾸기 전에는 처음에 선정되었던 업체에 귀속 되어져 왔다. 왜냐하면 타 시스템과는 서로 호환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호환성 문제를 해결함으로 이러한 사용자 위주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1995년 미국의 표준협회 ANSI와 냉동공조 기술협회 ASHRAE에서 BACnet 을 탄생시켰다.

 

BACnet이란

  BACnet은 미국 표준협회 ANSI와 냉동공조 기술협회 ASHRAE가 공동으로 채용하고 지지하는 ANSI/ASHRAE 표준 135-1995를 말하는 것으로 표준 통신 프로토콜이다. BACnet은 Building Automation and Control network 의 약자로서 빌딩 관리자와 시스템 사용자 그리고 제조업체들로 구성된 단체에서 인정하는 비독점 표준 프로토콜이다.

 

BACnet의 특징

 

BACnet을 개발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시스템 공급 업체들간의 상호 호환성 문제였다. BACnet 통신의 형식을 규정하는데 있어 표준위원회는 융통성, 대상지향적 접근을 선택했다. BACnet의 모든 데이터는 Object, Property 그리고 Service라는 단어로 표현되어 았다.
표현된 데이터와 표준 작동 방법이라는 것은 무엇이 BACnet 장치들을 타 제조업체와 상호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대상 지향적인 접근과 단어의이해가 BACnet의 기본개념을 이해하는데 기본이 된다.
Object를 이용해 상호 자료를 교환함으로써 서로 다른 공급업체에서 만든 제품 상호간에 원활한 통신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렇게 정의된 Object에 access 하여 동작하는 service 중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들을 표준화하고 있다. 따라서 여러 종류의 LAN technology 사용, 표준화된 18가지 객체(Object)의 정의, Object를 통한 자료의 표현과 공유, 그리고 표준화된 5가지 범주의 응용 서비스 등을 BACnet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본사의 WebCTRL 시스템에서의 BACnet의 구성


 

본사의 WebCTRL 시스템에서의 BACnet 마이크로 블록

 
 

 

BACnet의 미래

 

BACnet이 미국 표준, 유럽 준표준 그리고 한국 표준 (KS X 6909)으로 이미 선정되었으며 이제는 공급업체들의 시스템이 BACnet 프로토콜을 사용 하였는지 테스트 할 수 있는 곳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2000년 1월 미국에서는 BMA (BACnet Manufacturers Association) 와 BTL(BACnet Testing Laboratory)이 탄생하였고 BACnet을 인정해 주는 업무까지 맡게 되었다.
BACnet Testing 업무가 시작되면 국내에서 논란이 되어왔던 시스템 공급업체마다 BACnet의 가능 여부를 명확히 해 줄 것이다.